의사결정과학 방법론 교육/컨설팅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회사소개
전략적 성과관리, BSC, Balanced Scorecard, 성과측정/관리/평가
 
     
 
 
   
> 컨설팅/코칭 > BSC의 문제점, 극복
 
지적 재산의 고려, 기술의 발전에 대한 대응, 불확실한 미래의 준비 등 이에 대한 한계에 따라 IT 시대의 생존과 발전의 법칙에 적합한 새로운 성과측정/평가 방법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 핵심은 ‘올바른 전략(strategy)의 도출과 이를 중심으로한 조직의 관리와 성과의 측정/평가’입니다. 하지만 BSC/KPI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한계와 문제점을 드러냈으며 해외에서는 일찍부터 많은 비판에 직면한 카플란과 노튼 스스로 2008년 말에 Execution Premium이라는 책을 통해서 과거 BSC/KPI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BSC/KPI는 ‘성과와 자원의 연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나, 여전히 궁극적인 목적인 ‘자원 1 단위’당 성과의 극대화’를 달성하는 방안에 대한 고려나 실행은 부족합니다. 따라서 성과예산 프레임웍에 경영과학의 최적화(optimization)방법론을 통합하여 ‘자원 1 단위당 성과의 극대화’를 실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이 BSC/KPI를 활용하고 있는 각 조직의 성과향상 노력이 목적을 달성하려면 BSC/KPI의 장점을 잘 활용하는 것 외에 BSC/KPI에 내재된 모순과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BSC/KPI와 함께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성과예산(Performance Budgeting), 최적화(Optimization), 그리고 DEA(Data Envelopment Analysis)등을 살펴봄으로써 성과 측정/평가/향상에 대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해야 합니다.




 

4대 관점과 관련된 기본전제에 중대한 오류가 있음

실제적인 Balance가 없음
통일된 Scorecard가 없음
실제적인 Strategic Alignment가 취약함
과학적 KPI 도출 방법이 결여됨
과학적 검증 방법이 없음
수직적·수평적 정렬의 오류가 심각함
측정지표가 오히려 측정시스템의 효과성을 저해함
지식통합이나 이해조정의 방법이 없음

 

 
1. KPI, 그거 뭐야?
2. KPI, 진짜 필요해?
3. KPI, 열심히 노력해도 잘 안되는 이유가 뭐지?
4. 좋은 KPI, 어떻게 도출해?
5. KPI, 몇 개가 좋은 거야?
6. KPI, 목표치는 어떻게 정해야 돼?
7. KPI, 관리는 어떻게 하는게 좋아?
8. KPI, 관련 자료는 어디서 구해?
9. KPI, 좀 더 즐겨보자! KPI Cafe

* 자문 및 용역 수행은 고객의 요청에 맞춰 컨설팅 또는 코칭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 컨설팅 및 코칭 실적 살펴보기

* KPI를 만드는 'KPI BUILDER' 솔루션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