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A의 진화
- Intelligence라는 말은 1950년대 이후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과 관련하여 학계에서 사용되기 시작함.
- 20년 후에 Business Intelligence (BI)가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MIS)와 관련하여 널리 사용되기 시작함.
-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Business Analytics (BA)가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보다 좋은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됨.
- 최근에는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또는 Industrial Internet)의 대두와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쉬워진데 따라 Big Data 추세가 강화됨.
- 빅 데이터와 빅 데이터 분석 (Big Data and Big Data Analytics)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Big Data의 양, 발생빈도, 다양성, 가치 등을 다루는 특별한 고급 분석기법들을 포함함.
- 빅 데이터와 빅 데이터 분석 (Big Data and Big Data Analytics)은 Business Analytics의 하위 개념이며, Business Analytics는 BI&A (Business Intelligence & Analytics)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
- BI&A 1.0 (DBMS-based) -> BI&A 2.0 (Web-based) -> BI&A 3.0 (mobile and sensor-based)
- BI&A 3.0은 mobile, location-aware, person-centered, context-relevant 분석 가능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도구들이 획득, 저장,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많은 량의 데이터를 의미함. (McKinsey Global Institute)
빅 데이터 시대의 특징?
과거에는 상당히 예측 가능하고 협력적인 사업환경에서 구조화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통계적 기법들을 활용한 전통적 방식의 분석들을 하였으나, 빅 데이터 시대에는 변화가 심하여 예측이 어려운 글로벌 사업환경에서 구조화되지 않은 대량의 자료들을 기반으로 선진 분석기법들을 활용하여 선제적이고 창조적인 의사결정을 해야만 함.
구분 |
데이터 |
특징 |
BI&A 1.0 |
DBMS 기반, 구조화된 자료 |
RDBMS와 데이터 웨어하우징
ETL & OLAP
대시보드와 스코어카드
데이터 마이닝과 통계분석 |
BI&A 2.0 |
웹-기반, 비 구조화된 자료 |
정보 검색 및 추출
웹 분석 및 웹 지능
소셜미디어 분석
소셜 네트워크 분석 |
BI&A 3.0 |
모바일과 센서 기반 자료 |
위치인식 분석
사람중심 분석
문맥관련 분석
모바일 시각화 및 HC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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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expertchoice.co.kr/bigdata_decision.html